이스탄불 길거리 음식 7
이스탄불 길거리 음식 7
  • 신은정 | 자료 제공 튀르키예문화관광부
  • 승인 2024.03.06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의 맛은 거리에서 먼저 만날 수 있다. 다양한 음식들이 길거리를 물들이는 튀르키예 이스탄불은 미식가들에게 추천하는 여행지다. 이스탄불에서 꼭 맛봐야 할 길거리 음식들을 만나보자.



1 튀르키예식 곱창
코코레치 KOKOREÇ
곱창 마니아라면 튀르키예식 곱창에 주목하자. 튀르키예의 대표 야식인 코코레치는 양의 내장에 후추, 고춧가루, 타임, 소금 등의 향신료를 곁들여 구운 요리를 말한다. 고기 단품으로 먹기보다는 바게트나 샌드위치 빵과 함께 즐긴다. 잘게 다진 곱창을 바삭하게 구운 바게트 빵에 넣고, 각종 야채를 함께 넣어 먹기도 한다. 익숙한 재료에 새로운 요리법이 만나 이색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2 회전하는 고기 요리
도네르 DONER
도네르는 이미 외국에서 인지도가 높은 튀르키예 대표 음식으로, 한국에서도 케밥이라는 이름으로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다. 회전한다는 의미를 가진 도네르는 얇게 썬 소고기, 양고기 또는 닭고기를 수직으로 세워 돌려가며 굽는 요리 방식을 일컫기도 한다. 이스탄불에서는 고기를 얇게 썰어 플랫 브레드에 얹어서 먹거나 양상추, 토마토, 소스와 함께 롤처럼 싸서 먹는 것이 일반적이다.


3 튀르키예 국민 아침 메뉴
시미트 SIMIT
시미트는 이스탄불에서 가장 인기 있는 길거리 음식으로, 튀르키예의 전통 빵이다. 지름 15cm 크기에 가운데가 도넛처럼 뚫린 원형 모양 빵으로, 고리 모양의 반죽에 참깨를 뿌려 구워 낸다. 겉은 바삭하지만 속은 촉촉하고 쫄깃한 반죽이 특징. 하나만 먹어도 배가 든든할 만큼 포만감이 높은 음식이다. 튀르키예에서는 치즈 시미트에 향긋한 차를 곁들여 아침 식사를 하곤 한다. 오후에는 시원한 요구르트 음료 ‘아이란Ayran’과 함께 즐긴다.


4 상큼함을 더한 홍합 밥
미디예 돌마 MIDYE DOLMA
​​​​​​한국에 울릉도의 홍합 밥이 있다면, 이스탄불에는 향토요리 미디예 돌마가 있다. 미디예 돌마는 홍합 껍데기에 홍합, 쌀, 양파, 소금, 향신료를 가득 채워 만든 음식이다. 상큼한 레몬즙을 위에 듬뿍 뿌려 껍데기를 접시 삼아 손으로 먹는 음식으로, 탁심Taksim, 베식타스Beşiktaş, 카디쾨이Kadıköy 지역 푸드트럭에서 많이 볼 수 있다.


5 영양만점 고등어 케밥
발릭 에크맥 BALIK-EKMEK
발릭 에크맥은 바삭한 빵에 구운 고등어와 양파, 채소를 곁들인 생선 샌드위치를 말한다. 이스탄불 길거리 음식의 대명사로도 꼽히는 발릭 에크맥은 영양이 풍부하면서도 가격은 저렴해 이스탄불 사람들은 물론 세계인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있다. 카라쾨이 Karaköy, 에미뉘Eminönü와 같은 해변 지역에서 판매하는 것이 특히 유명하다. 바닷가에 앉아 즐기는 발릭 에크맥은 이스탄불 여행자들의 잊을 수 없는 추억의 맛으로 남는다.


6 치즈와 버터로 속이 꽉 찬 감자
쿰피르 KUMPIR
감자와 버터, 치즈는 듣기만 해도 조화로운 재료다. 쿰피르는 구운 감자를 반으로 가른 뒤 속에 체더 치즈와 소금, 버터를 넣고 그 위에 샐러드나 소시지 등의 토핑을 추가한 음식이다. 마요네즈나 케첩 등의 소스를 뿌려 먹는다. 보스포러스Bosphorus 해협 근처 오르타쾨이Ortaköy 지역에서 쿰피르 노점상들을 많이 만나볼 수 있다.


7 고소한 겨울철 간식
군밤 KESTANE KEBABI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이스탄불의 대표적인 겨울 간식 중 하나는 군밤이다. 날씨가 쌀쌀해지면 군밤을 파는 이동식 카트가 도시 곳곳에 나타나기 시작한다. 입을 벌려 노란 속살을 드러낸 밤이 먹음직스럽게 쌓여 있다. 이스티클랄İstiklal, 바하리에Bahariye 등 이스탄불 먹자골목에서 군밤 노점상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구운 옥수수도 함께 파는 경우가 많다.


TIP
뜨겁게 달궈진 모래로 만드는
튀르키예 커피
300도 이상으로 뜨겁게 달궈진 모래에 커피 가루와 물을 넣은 작은 주전자인 체즈베Cezve를 달궈 끓여 내는 커피. 금방이라도 넘칠 듯이 거품이 끓어오르면 비로소 튀르키예 커피가 탄생한다. 모래 위에서 만들어지는 이색적인 모습이 여행자들에게 인기다. 짙은 향과 맛이 일품인 커피로 이스탄불 여행 시 빠질 수 없는 별미로 꼽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