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로 보는 심리 용어
영화로 보는 심리 용어
  • 신은정
  • 승인 2024.03.28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플리
The Talented Mr. Ripley
장르
범죄/스릴러
출연 맷 데이먼, 기네스 팰트로, 주드 로, 케이트 블란쳇
감독 앤서니 밍겔라
허구의 세계를 진실이라 믿고 거짓된 말과 행동을 상습적으로 하는 반사회적 성격장애를 칭하는 ‘리플리 증후군’의 토대가 된 이야기. 주인공인 리플리는 피아니스트를 흉내 내고, 상류 계층 사람들과 어울리다 디키라는 사람을 사칭한다. 욕구 불만과 열등감에서 시작된 거짓말은 거짓말을 낳고, 결국엔 거짓말을 사실이라 믿어버리는 지경에 이른다.


로리타
Lolita
장르
드라마
출연 줄제레미 아이언스,멜라니 그리피스, 도미니크 스웨인
감독 애드리안 라인
소아에 대해 이상성욕을 가지는 성적도착증, ‘롤리타콤플렉스’. 러시아 망명 작가 블라디미르 나보코프의 소설에서 비롯된 이 단어는 영화로 이어진다. 첫사랑 소녀를 잊지 못하는 교수 험버트는 그 소녀와 꼭 닮은 로리타라는 아이에게 첫눈에 반한다. 로리타의 엄마와 마음에도 없는 결혼을 한 뒤, 로리타와의 사랑을 이루기 위해 엄마를 죽음으로 내몬다.


가스라이트
Gaslight

장르 범죄/미스터리/스릴러
출연 샤를 보와이에, 잉그리드 버그만, 조셉 코튼
감독 조지 쿠커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들며 타인에 대한 지배력을 가지려는 행위를 ‘가스라이팅’이라 한다. 이 단어의 유래가 된 에서는 남편이 아내를 미쳤다고 몰아세우며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로 만든 뒤, 자신에게 의지하게 만든다. 방 안에서 점점 희미해지는 가스등이 주인공의 심리를 보여준다.


마담 프루스트의 비밀정원
Attila Marcel

장르 드라마
출연 귀욤 고익스, 앤 르 니, 베르나데트 라퐁
감독 실뱅 쇼메
프루스트 효과는 냄새를 통해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프랑스 작가 프루스트의 소설 속에서 주인공 마르셀이 홍차에 적신 마들렌의 냄새를 맡고 어린 시절을 회상하는 장면에서 비롯됐다. 에서는 어릴적 부모를 여읜 폴에게 이웃인 마담 프루스트의 집이 기억과의 매개체가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